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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 Language/Java

[Java] 객체의 생성과 소멸

북북이와 렛츠기릿 북북이 2014. 7. 24. 10:20

1. 생성자 대신 static factory 메소드 사용을 고려

 1) 장점

- 생성자와 달리 자기 나름의 이름을 가진다.

- 생성자와 달리 호출될 때마다 매번 새로운 객체를 생성할 필요가 없다.

. Flyweight 패턴과 유사

. 동일한 인스턴스가 자주 사용될 때, 객체 생성시 자원이나 시간이 많이 든다면 프로그램 성능 향상 가능

- 자신이 반환하는 타입의 어떤 subtype 객체도 반환할 수 있다.

. 생성자는 자신의 클래스 인스턴스만 반환한다.

- parameterized type의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코드를 간결하게 해준다.

. 타입 추론(type inference)


 
public class StaticFactory {
	public static <k, v> HashMap<k, v> newInstance() {
		return new HashMap<k, v>();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 [Static Factory 메소드 사용]
		 *  - parameterized type의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코드를 간결하게 해준다.
		 *  - 사용하지 않으면?
		 *   .아래 처럼 중복 지정시, 타입 매개변수가 점점 늘어나면 -> 타이핑할 분량이 많아지고, 복잡
		 *  - 타입 추론(Type inference) 사용
		 *   .쓸대없는 코드를 줄여주고, 가독성을 높여준다.
		 */
		Map<string, list<string>> construtorUsedMap = new HashMap<string, list<string>>();
		Map<string, list<string>> staticFactoryUsedMap = StaticFactory.newInstance();
	}
}

 2) 단점

- 인스턴스 생성을 위해 static 팩토리 메소드만 갖고 있으면서 public이나 protected 생성자가 없는 클래스의 경우는 서브 클래스를 가질 수 없다.

. inheritance 대신 composition을 사용함으로써 객체의 캡슐화와 유연성 측면에 장점

- 다른 메소드와 쉽게 구별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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