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eact

React 시작하기

북북이 2016. 5. 10. 18:55

최근 상황

최근 몇년 동안은 Spring Framework 기반의 서버 개발만 주로 하였다. 그러다 보니, 프론트엔드는 JSP, HTML, jQuery 기술 스택 이후로는 프론트엔드 개발을 진행해 본 적이 없다. 현재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시스템 관리를 위한 Portal 프로그램을 만들게 되었고, 최신 기술을 사용해보고 싶은 욕구가 있어서 SPA를 만들고 싶었다.

Angular2 vs React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를 Angular2 vs React 중에 어떤 것으로 할지가 고민이었다. 동료 개발자들에게 조언을 들어보면, 서버 개발 경험이 있는 사람은 Angular2가 적응하기 쉽고 Angular2로 오면서 렌더링 성능이슈도 많이 발전해서 React와 거의 차이 없어진 것 같다며 Angular2를 추천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Angular2는 아직 베타 버전이니 React를 해봐라, 그리고 제대로된 ES 2015 표준을 경험하려면 React를 적용하라고 추천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Go! React

Angular2 vs React 중에 React를 선택하게된 계기는? 물론, 둘 중에 뭐가 더 좋다는 것은 분명히 아니며, 개인의 취향으로 봤을 때, 아래의 이유로 React에 관심이 더 갔다.

  1. 참고할만한 레퍼런스가 React가 많다. 
  2. React는 ES2015 표준 스펙의 javascript 기반으로 익힐 수 있는 반면에, Angular2는 angular에 특화된 문법을 익혀야 한다는 점이 메리트가 떨어져보였다.
  3. React document의 한글번역이 존재

.Angular2 vs React 관련 링크

React 시작하기

React 시작을 하려고 하니 참조할 수 있는 관련 자료는 많은 편이다. 물론, 한글 번역된 공식문서를 보면서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다. 하지만 나 같은 경우는, 문서를 보면서 하다보니 집중력이 떨어지고 재미가 없었다. 기존에 관심이 있는 기술 요소가 있으면 Coursera 또는 Udemy를 통해 공부를 하는 편이었기에 이번에도 Udemy의 "Modern React with Redux" 강의를 통해 시작했다.

.React 주제 블로깅

Udemy 강의 진행하면서 스스로 겪었던 이슈나 다시 기억하고 싶은 React 내용 중점으로 블로깅을 해야겠다. 유료 강의이기 때문에 해당 컨텐츠의 내용을 올리는 것은 저작권 위반으로 안될 것 같다.

.React 시작하기 관련 링크


댓글